2009. 10. 21. 15:36

矜高妄傲,無非客氣.降伏得客氣下,而後 正氣伸.

긍고거오 무비객기 항복득객기하 이후 정기신

情欲意識,盡屬妄心.消殺得妄心盡,而後 眞心現.

정욕의식 진속망심 소쇄득망심진 이후 진심현


잘난 체 뽐내는 것과 교만한 것은 모두 쓸데없는 기운인 것이니,

이런 기운들을 굴복시켜 물리친 뒤에야 참다운 기운이 자라날 것이다.

욕망에 뿌리를 둔 모든 것은 모두 망령된 마음에 속한다.

이런 망령된 마음을 모두 소멸시켜 없앤 뒤에야 참다운 마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事窮勢蹙之人,當原其初心.

사궁세축지인 당원기초심

功成行滿之士,要觀其末路

공성행만지사 요관기말로


일이 뜻대로 안되어

막히고 잘 안 되는 사람은 마땅히 그 첫 마음을 되돌아보아야 하고,

일이 뜻대로 잘되어 성공한 사람은

마땅히 그 마지막에 자신이 서 있을 길을 살펴야 한다.


利欲未盡害心.意見乃害心之蟊賊.

이욕미진해심 의견내해심지모적

聲色未必障道.聰明乃障道之藩屛.

성색미필장도 총명내장도지번병



자신의 이익을 얻으려는 욕심이 다 마음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고집스러운 독단적인 생각이 바로 마음을 해치는 해충이고,


애욕이 반드시 도를 가로막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총명하다고 보는 생각이 바로 도를 가로막는 장애가 되는 것이다.


肝受病 則目不能視, 腎受病 則耳不能聽

간수병 즉목불능시 신수병 즉이불능청

病 受於人所不見 必發於人所共見

병 수어인소불견 필발어인소공견

故 君子 欲無得罪於昭昭 先無得罪於冥冥

고 군자 욕무득죄어소소 선무득죄어명명


간이 병들면

눈이 보이지 않고 콩팥이 병들면 귀가 들리지 않는다.

병은 남들이 보지 못하는 곳에 들지만

반드시 남들이 모두 다 볼 수 있는 곳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참된 사람은

밝은 곳에서 죄를 얻지 않으려면

먼저 어두운 곳에서 죄를 짓지 말아야 할 것임을 안다.


眞廉 無廉名 立名者 正所以爲貪

진렴 무렴명 입명자 정소이위탐

大巧 無巧術 用術者 乃所以爲拙

대교 무교술 용술자 내소이위졸


참으로 청렴한 것은 청렴하다는 이름조차 없다.

그러므로 청렴하다는 명성을 얻고자 함은 그 마음이 탐욕스럽기 때문이다.


큰 재주에는 교묘한 술책이 없다.

그러므로 잔재주를 부리려는 사람은 그 재주가 서툴기 때문이다.


人知名位爲樂 不知無名無位之樂 爲最眞

인지명위위락 부지무명무위지락 위최진

人知饑寒爲憂 不知不饑不寒之憂 爲更甚

인지기한위우 부지불기불한지우 위갱심


세상 사람들은 출세하여

높은 이름과 지위를 얻어 사는 것이 즐거운 것인 줄만 알고,

이름도 없고 지위가 없지만 홀가분하게 사는

진정한 즐거움이 무엇인지는 알지 못한다.


또 사람들은 춥고 배고픈 것만이 근심인 줄 알고,

배고프지는 않지만 잘 먹고 잘 사는 사람들이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하는 걱정이 얼마나 심한 근심인지는 알지 못한다.


燥性者 火熾 遇物則焚

조성자 화치 우물즉분

寡恩者 氷淸 逢物必殺

과은자 빙청 봉물필살

凝滯固執者 如死水腐木 生機已絶 俱難建功業而延福祉

응체고집자 여사수부목 생기이절 구난건공업이연복지



성급하고 괴팍한 사람은

타오르는 불길과 같아서 만나는 것마다 태워버리고,

인색하고 자기만 위하는 사람은

찬 얼음과 같아서 만나는 것마다 닥치는 대로 얼어 죽게 만들며,


꽉 막혀 마음이 고집스럽고 융통성이 없는 사람은

고여 있는 물이나 썩은 나무와 같아서 생명력이 단절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런 결점을 가진 사람들이

뜻 있는 일을 하고 보람차게 살아 갈 복을 누리기는 어렵다.


Posted by qlstn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