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4. 17. 15:53

대학 입시제도는 해방후 근 20회 변동되었다.

아래 표를 보면서 본고사 부활을 외치는 사람들

본고사의 폐해가 어떤지를 살펴 보고 그 문제점이 해소할 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기 바란다.

제도의 변경은 자율이든 타율이든 지금 본고사 부활을 외치는 사람들이 만들어 왔고 지금도 만들려 하고 있다.

제도가 어떠하든 소위 SKY대학이 우수학생을 선발하지 못했는가?

그래서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지 못했는가?

나는

1980년대처럼 전국 단위 시험으로 순위 정하자. 부자도 가난한자도 특목고도 일반고도 모두 공평하지 않은가?

사교육을 전면 금지 해야 80년대와 같아지나 그럴 수는 없고 대중화된 케이블 TV나 인터넷을 통한 집단 교육은 허용해야 할 것이다.

학년도(존속기간)

개정의 의도

내용

문제점

’45~’53(9년)

대학별 입학시험

부정입학 문제

’54

학사부조리 예방

대학입학연합고사 + 대학별 본고사

연합고사 결과 백지화

’55~’61(7년)

실패한 연합고사의 시정 대학자율

대학별 본고사 + 내신(권장)

학사부조리, 대학간 격차, 입시위주 교육

’62

학사부조리 예방교육의 효율성

대학입학자격국가고사

성적우수자 탈락
비인기대학 등 정원미달

’63

학사부조리 예방교육의 효율성 대학자율

대학입학자격국가고사(대학입학정원의 100%만 합격) + 대학별 본고사

대학(학과)간 극심한 학력차

’64~’68(5년)

실패한 국가고사의 시정 대학자율

대학별 고사

학사부조리, 일류대 집중, 입시위주교육

’69~’72(4년)

교육의 효율성 학사부조리 제거

대학입학예비고사(자격시험) + 대학별 본고사

입시의 이중부담, 과열과외

’73~’80(8년)

자격시험의 부작용 시정 교육의 효율성

대학입학예비고사(합격선 상존) + 본고사 + 내신

입시의 이중부담, 과열과외

’81

과열과외 해소 교육의 효율성

대학입학예비고사(선시험) + 내신

대학의 선발기능 약화

’82~’85(4년)

예비고사 개선(선발의 타당도 제고)
무의미한 합격선 폐지

대학입학학력고사 +내신

입시혼란
적성무시 지원

’86~’87(2년)

내신의 문제점 보완 교육의 효율성

대학입학학력고사 + 내신 + 논술

대학의 선발기능 약화, 편중지원 및 미달, 논술 미흡

’88~’93(6년)

선시험의 부작용 시정 논술의 문제점 개선

대학입학학력고사(선지원) + 내신 + 면접

대학의 선발기능 미흡, 면접의 기능 미흡

’94~’96

학력고사 개선 대학자율

대학수학능력시험 + 내신 + 본고사

과열과외, 수능과 본고사 중복

’97~’01

대학의 학생선발 자율권 확대

대학수학능력시험 + 학교생활기록부 + 논술

학생부 반영 비중 미흡
사교육 과열

’02

대학의 학생선발 자율권 확대

대학수학능력시험 + 학교생활기록부 + 논술 + 추천서 + 심층면접 등

학생부 반영 비중 미흡
사교육 과열



Posted by qlstnfp